제1도와 같이 모터 기동리액터는 유도전동기를 시동시 전동기에 단자전압을 저감하여 시동이 진행되어 전류가 감소함에 따라 단자전압이 상승하여 가속이 점차적으로 증대하면, 전원을 완전히 개방하지 않고 리액터를 단락시켜 전전압으로 접속이 가능함으로 골입전류의 난점을 제거하고, 이상전류의 완전방지에 신뢰성이 있는 기동용 리액터입니다.
 
1. 동작원리
  당사의 리액터는 종래의 시동방식을 지향하고 기동시 제1도와 같이 MOTOR INDUCTANCE에 의해 설계되어 모터 기동 전류를 설정치 이하 로 규제할 수 있습니다.
이를 이용하여 과전류 계전기의 TAP 조정을 사전에 조정하므로 모터기동시 기동전류에 의한 계전기의 오 작동을 미연 에 방지합니다.
 
2. 점검과 보수
  제2도와 같이 권선의 단순화에 따른 동작의 단순화와 경제적으로 고압용의 반내에 취부 설치 면적을 최소화하고, 보수와 점검이 용이하며 가 동시간 중 모터의 발열량을 약65% 이하로 감소시켜줌으로 모터의 절연 보호 및 수명을 연장해 줍니다.
 
3. GAP TYPE 전류곡선과SAT U RABLE TYPE 전류곡선

제3도와 같이 GAP TYPE의 전류곡선은 전류와 전압이 일직선으로 전류가 기동 전류(65%) 설정치에 따라 전압도 M O T O R에 유기되는 전압은 35% 정도가 인가됩니다.

기동전류가 감소하면 전압도 감소하여 기동 톨크가 점점 증가하기 때문에 운전에 들어가면 전압을 거의 리액터에서 검출되지 않습니다. 운전중 리액터의 손실은 0 %입니다.

 
4. 회전력과 역율의 곡선
 
5. 특성
  1) 기동톨크가 커서 기동이 용이합니다. (부하 운전 등에는 특히 좋습니다. )
2) 운전시 전력손실이 전혀 없습니다.
3) 기동시 역률이 좋습니다. (제4도를 참조해 주십시오. )
4) 기동시 고주파가 발생하지 않으므로 M O T O R의 절연보호가 됩니다.
 
6. 제작 주문시 지정 사항
  1)형식
2)주회로 전압
3) 부하용량
4)정격전류
5)기동전류
6)주파수
7)기동시간(최대1분형 표준. 3분형, 5분형으로 분류됨.)
8)절연의 종류(건식,유입식)